-류 성-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의 연극
1) 개괄
르네상스와 더불어 확립되어 18세기까지 지배했던 신고전주의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된다. 경직된 이성주의에 대한 반발, 자유정신의 발흥, 프랑스 대혁명과 같은 시대사상의 흐름도 그러했거니와, 신고전주의에서 벗어난 작품들의 대중적 인기 또한 신고전주의의 몰락을 부추겼다.
이러한 배경 아래 출현한 낭만주의는 이윽고 한 시대를 풍미하는 문예사조로 자리 잡는다. 그러나 낭만주의는 곧 사실주의에 밀려난다.
이 시기에는 멜로드라마가 커다란 인기를 끌었으며, 기껏해야 몇 회에 지나지 않던 리허설 관행이 타파되고 앙상블이 강조되면서 연출가의 역할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연기와 의상, 무대미술에까지 관습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사실적인 경향이 힘을 얻어갔으며, 가스등이 도입되어 조명기술에 획기적 전진이 일어났다.
산업화로 도시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연극은 흥행 산업화되었고, 극장은 레퍼토리 시스템에서 장기공연시스템으로 전환을 시도했다.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에 비해 뒤쳐졌던 독일, 러시아 등의 연극이 부흥하기 시작했다.
2) 낭만주의
낭만주의자들은 신고전주의가 강조하는 이성 중심주의에 대항하여 인간의 자연적 본능과 감정, 창의적 상상력을 중시했으며, 합리주의적 사고보다는 개성을 존중했고, 기존의 정치, 사회적 질서에 회의를 품고 인간의 천부적 인권과 평등을 신봉했으며, 모든 인위적 구속과 제약으로부터 해방과 자유를 구가했다.
드라마의 장르 구분이나 시공간의 통일 등과 같은 규칙들을 거부했다. 이상적이고 표준적인 것 대신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을 강조했다. 플롯보다 인물, 감정, 분위기, 세부묘사를 중요하게 여겼다. 신고전주의자들에게 세네카와 테렌스의 작품들이 모범이었다면 낭만주의자들에게는 세익스피어의 연극이 그러했다.
독일에서 시작된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적 이상이 완고하게 뿌리내렸던 프랑스에서조차 빅토르 위고의 작품 <헤르나니>1)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승리했으며, 멜로드라마의 유행과 함께 유럽의 지배적인 경향이 되었다.
3) 드라마
비극과 희극을 막론하고 감상주의적인 작품이 인기를 끌었고 이는 19세기를 풍미했던 멜로드라마로 이어졌다. 단순하고 강렬한 이야기, 모호하지 않은 도덕적 성향, 대중오락에서 끌어온 요소 등으로 인해 멜로드라마2)는 커다란 인기를 누렸다.
낭만주의의 이상에 따른 낭만주의 극도 많이 쓰여 졌는데, 독일의 경우 철학적 깊이가 있는 작품들이 많았으며, 프랑스의 경우 멜로드라마와의 차이가 별로 없었다.
어느 곳을 막론하고 낭만주의자들의 작품은 실제로 많이 공연되지 못했다. 제약이나 제한을 거부하는 낭만주의의 특성으로 인해 당시로서는 무대화되기 어려운 희곡이 많이 나왔던 것이다. 낭만주의자들 스스로도 공연될 작품이 아니라 서재극을 쓰는 것을 선호했다. 어차피 제한적인 무대공간은 작가의 자유로운 상상을 담아낼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사회질서에 대한 공격을 포함하고 있었으므로 검열과 종종 마찰을 빚어 공연이 금지되기 일쑤였다3).
4) 연기와 연출
웅변적이며 형식적인 종래의 연기에 낭만주의의 영향에 따라 감정의 표현과 전달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열정적인 감정의 폭발로 관객의 인기를 끌었으며, 종래의 우아함을 버리고 필요하다면 바닥을 기기도 하면서까지 감정을 재현하고 전달하려 애썼다.
급기야 역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하거나 세밀한 성격묘사를 하는 배우들도 나타났고, 웅변조를 탈피하고 대화체적인 대사를 사용하거나, 당시로서는 전형적이었던 리듬과 운율을 피하기 위해 시적인 대사조차 산문조로 고치는 배우들도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낭만주의적 연기양식인 동시에 사실주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뜻했다.
배우들의 연기가 전환하는데 당시 연출가 역할을 했던 이들4)의 선구적인 노력이 컸다. 디드로는 ‘극을 쓰든 연기를 하든지 간에 관객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생각하라. 당신과 관객 사이를 가르는 벽이 무대 앞에 있다고 상상하고, 커튼이 아직 올려지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라.’, ‘관객석을 울고 있는 사람으로 가득 차게 하라. 무대 위에서 울고 있는 사람은 필요 없다.’라고 주장했다.
괴테는 몇 달에 걸쳐 읽기 연습과 역할분석을 진행하면서 올바른 발음, 사투리의 제거, 속도와 어조의 조절 등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회화적 지식을 이용하여 무대구역을 구분하고 배우들의 위치를 지정함으로써 오늘날의 블로킹을 실시했다.
프랑스의 위고는 무대 앞에서 일렬이나 반원형을 형성하는 이전의 관습과는 달리 무대공간전체를 이용했고, 보통 긴 사선으로 움직이는 배우들의 동작을 짧게 커브를 그리는 동작으로 대치시켰다. 이따금 배우가 관객에게 등을 보이게도 하였고, 그때까지 장식의 의미밖에 없었던 의자나 탁자에 실제로 앉거나 기대어 대사를 치게 했다5).
맥크레디는 리허설 때 당시 관습6)에 반하여 자신을 아끼지 않는 실제 연기를 할 것을 고집했고, 쉐프킨은 캐스팅이 되기 전부터 대본을 읽는 연습을 시켰다.
사실적이고 전체적인 앙상블을 강조했던 노력들은 분명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몇몇 선구적인 예술가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종래의 관습이 지배적이었고7), 연극이 흥행 산업으로 자리매김8)함에 따라 스타배우들의 입김이 거세졌기 때문이다. 또한 당대의 예술사조인 낭만주의 자체가 개인의 천재성을 강조했다.
5) 무대배경, 의상, 조명
낭만주의가 강조했던 '개별성'과 '디테일'에 힘입어 무대배경과 의상 등에 역사적인 정확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확산되었다. 역사적인 정확성에 관한 문제는 작가, 연출가, 비평가들의 주요관심사 중 하나였다.
역사적 정확성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무대 위에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것도 진척되어갔다. 박스세트가 사용되었고, 실제 가구와 소품을 배치9)하는 경향도 늘어났다. 경향은 늘어났지만 확고하게 자리 잡지는 못했다. 종래의 관습은 여전히 지배적이었고, 많은 배우들은 최신의상을 계속 입으며 변화를 거부했다.
대다수 멜로드라마의 플롯은 홍수, 화산폭발 등의 자연재해 혹은 전쟁, 이국적이거나 환상적인 장소 등과 연관되어 있었다. 자연히 무대배경과 특수효과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가스등도 개발되어 도입되었다. 가스등은 빛의 강도와 방향이 좀 더 자유롭게 통제되어 좀 더 사실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었다.
6) 그 외의 변화들
산업혁명의 여파로 도시에 인구집중 현상이 일어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연극은 고도의 흥행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철도의 개통으로 인해 컴비네이션 컴퍼니가 등장했다. 공연단과 무대설비 일체를 대동하고 지방순회공연에 나서는 방식이었다. 이로 인해 지방극단들은 존속하기 힘들어 차츰 사라져갔고, 런던, 파리, 뉴욕과 같은 대도시들은 연극중심지로서의 덩치를 키워나갔다.
매일 레퍼토리를 바꾸어 올리던 공연관행도 바뀌어 장기공연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전환을 시작했다.
1)위고는 이 작품에서 시간과 장소의 일치를 무너뜨리고, 죽음과 폭력을 무대 위에 올리고, 희극적 장면과 비극적 장면을 뒤섞는 등 많은 신고전주의적 법칙을 어겼다. 그는 이 작품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제 문예창작의 이론과 체계를 망치로 때려 부수자. 이제 예술의 얼굴을 가려왔던 낡은 횟벽을 무너뜨리자. 이제부터 어떠한 규칙도 모델 같은 것도 있을 수 없다. 다시 말해서 모든 예술 위에 군림하는 일반적인 자연의 법칙 이외의 어떤 법칙도 없다. 있다면 오로지 매번 창작에 알맞는 구체적인 조건으로부터 파생하는 법칙만 있을 뿐이다."
2)이 시기에 쓰여진 멜로드라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착한 주인공은 무자비한 악한들에게 둘러싸여 있어 삶, 명성, 행복을 위협하는 사건들을 잇달아 겪으면서 극복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는 고난으로부터 구제된다. 짧은 도입장면에 뒤이어 빠르게 에피소드식 이야기가 전개된다. 각 막은 강렬한 절정으로 끝을 맺는다. 모든 주요사건은 무대에서 일어나며 종종 정교한 스펙터클과 지방색이 포함된다. 전형적인 플롯은 변장, 유괴, 감춰진 신분, 우연한 행운으로 구성된다. 권선징악이 엄격하게 지켜지며, 주요 등장인물에게는 하인이나 친구가 있어 희극적 역할을 한다. 노래, 춤, 음악이 또 다른 오락을 제공하거나 감동을 강조한다.
3)당시는 유럽각국에서 혁명적 기운이 들끓고 있는 때 였고, 통치자들은 억압의 강도를 높이고 있었다.
4)당시만 해도 연출가란 직업은 없었다. 이들은 작가이거나, 극단의 경영인이거나, 최고참 배우 등이었는데 이들의 역할은 오늘날 연출가의 역할과 같다.
5)이러한 시도는 비평가들에게 상당한 반감을 샀다. 비평가들은 예술이 일상생활을 그대로 묘사하는 것 보다는 이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6)당시의 배우들은 리허설 시 대충대충 맞춰 보았다.
7)프랑스의 국립극단인 코메디 프랑세즈의 경우, 위고가 감독을 그만두자 보수적인 배우들에 의해 예전으로 돌아가 버렸다.
8)산업화는 도시화를 불러일으켰고, 연극은 흥행 산업이 되었다. 흥행이 잘 되고 안 되고는 스타배우에게 달려있었고, 스타배우들은 커다란 힘을 가졌다. 스타배우들은 앙상블을 강조하는 새로운 실험을 반기지 않았다. 기차가 개통되자 스타배우들의 활약범위는 급증했다. 스타배우들은 각지로 옮겨 다니며 지방극단과 함께 공연을 만들었는데, 그들은 좀처럼 집중적으로 리허설을 하지 않았고, 관객의 시선이 분산된다며 다른 역할을 축소시키라고 주장하기 일쑤였다. 전체적인 앙상블의 효과는 성취되기 힘들었다.
9) 이전에는 세트에 그려 넣는 것이 관행이었다
괴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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