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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연극윤리에 대하여-스타니슬랍스키

 

연극 윤리에 대하여

-스타니슬랍스키의 저서 <역할구성> 중 14장의 내용을 발췌하여 요약했음.


...극적인 창조상태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새로운 요소에 대해 말하겠다. 연극작업에 활력을 주는 집단적인 노력, 감정적인 노력, 윤리, 혹은 규율이라고 부르는 것들이다. 그것은 창조적인 상태를 준비하고 쉽게 하는 요소들 중 하나이다. 나는 이 요소를 연극윤리라 부르겠다...


...작가나 작곡가 혹은 조각가들은 시간에 쫒기지 않는다. 그들은 편안한 기회가 주어지면 언제 어디서든 작업할 수 있다. 그들은 자유롭게 시간을 쓸 수 있다. 그러나 배우는 그렇지 않다. 배우는 정해진 시간에 만들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떻게 정해진 시간에 스스로 영감을 받도록 준비할 수 있을까? 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다음과 같은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예술속에 있는 나 자신이 아니라 자신 속에 있는 예술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만일 연극이 여러분을 더 고상하고 더 나은 인간으로 만들지 않는다면 연극을 떠나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연극에는 많은 세균들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세균은 유익하고 또 다른 것들은 극도로 위험하다. 좋은 세균들은 여러분에게 아름답고 우아한 것, 고조된 감정, 생각에 대한 열정을 발전시킬 것이다. 그것들은 몰리에르, 고골, 푸시킨, 세익스피어와 같은 위대한 천재들과 여러분을 만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 동반자들이 여러분에게 예술과 예술의 본질적 의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것이 예술의 가장 큰 매력이다. 그러나 위험하고 파괴적인 나쁜 세균들을 잊어버리면 안 된다. 우리의 연극 세계에는 너무 유혹이 많다. 많은 것들이 배우에게 허영심을 키우게 하고 끊임없이 유혹을 갈망하게 만든다. 이런데 빠진다면 그는 타락하고 보잘 것 없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을 잘 유지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엄격한 규율에 따라서 살아가야만 한다...


...흙 묻은 발로 절대 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진흙과 먼지를 밖에서 털어내라. 외투와 함께 걱정, 싸움, 가정적인 어려움 등 여러분의 삶을 파괴하고 또 예술에 대한 집중을 어렵게 하는 모든 것들을 탈의실에서 벗어라. 사람들은 너무나 어리석고 엄격하지 못해서 창조적인 예술을 위해 마련된 장소에 일상적인 말싸움, 음모, 그리고 저질스러운 앙심을 들여오고자 한다. 진정한 사제는 그가 집전하는 미사의 모든 순간에 제단이 현존함을 알고 있다...


...한 손으로 만든 것을 다른 손으로 파괴하는 것은 얼마나 비이성적인 짓인가? 그러나 많은 배우들이 그런 짓을 한다. 무대에서 그들은 아름다움과 예술의 인상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을 들이지만 무대를 떠나자마자 곧 그들을 존경하는 사람들의 환각을 파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무대에서 그들의 의도라는 것이 거의 관객들을 속이는 것인 듯하다. 나는 젊었을 때 우리 마을에서 공연했던 한 유명한 배우에게 감동하여 그와 함께 식사를 했다. 그런데 그만 그는 우리들 앞에서 심하게 취해버렸다. 그의 명성 뒤에 감춰진 허풍과 흐트러짐 등 모든 나쁜 속성을 보고 말았다. 여러분이 유명하게 되었을 때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배우는 일상생활에서도 고상한 것의 표준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구성하려고 애쓰는 것을 파괴하기만 할 뿐이다. 여러분은 자기 절제와 고귀하며 순수한 메시지를 세상에 가져오는 임무를 부여받은 ‘공복’의 규율을 몸에 익혀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관객의 정신 속에서 배우의 예술적인 삶과 개인적인 삶은 구분할 수 없이 섞여 있다. 이런 사실은 무대에서나 혹은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나 배우가 극장의 담 밖에서 올바르게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극장에서 성실한 분위기를 만들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 중 하나는 작업을 지도하는 임무를 맡은 사람들의 권위를 강화하는 것이다. 그들을 임명하기 전에 여러분들은 후보들에 대해 토론하고 비난하고 반대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명령자나 관리자로 선택되고 나면,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그를 지지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가 권위를 가지지 못한다면 집단의 기본적인 힘이 마비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가 지도자로서의 권위가 없다면 그 단체는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을 모욕하고 헐뜯고 추락시키기를 좋아한다. 얼마나 많은 능력있는 사람들이 이런 방법으로 파괴되었는가? 이러한 예는 거의 모든 극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정당한 경쟁’과 같은 표현 뒤에 음모와 질투와 야망을 감춘다. 시기심과 편협한 마음 때문에 배우들은 새로 온 배우에게 경쟁심을 갖고 마음속으로 총검을 겨눈다. 다행히 배우가 시련을 이겨내면 그는 행운이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배우들이 위협을 느끼고 신념을 상실하며 희생되는가?...


...나는 두 명의 위대한 여배우들이 복도에서 뿐 아니라 공연 중 무대 위에서도 생선장수들마저 부러워했을 욕설로 싸우는 것을 보았다. 또한 재능이 넘치는 유명한 두 배우가 수년에 걸쳐 무대 밖에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으면서 무대에서는 얼굴을 마주하고 연기한다는 말을 들었다. 연습 중에 그들은 제 3의 인물에 의해 자신들의 의사를 표현했다. 그렇게 재능있는 사람들이 왜 작업을 망칠까? 스스로를 추락시키는 것을 왜 돌아보지 않을까?...


...게을러서, 신경을 쓰지 않아서, 혹은 집중이 부족해서, 배우가 상투적이고 기계적인 방법으로 연기를 했다. 그가 그렇게 행동할 권리가 있는가? 연극은 각자는 모두를 위해, 모두는 각자를 위해 작업한다. 책임은 상호에게 있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믿음을 배반하는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배신자로 취급되어야 한다. 설사 내가 능력있는 훌륭한 개인을 존중한다 하더라도 나는 스타시스템을 받아들일 수 없다. 우리 예술의 본질은 집단적인 창조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화합을 요구하고 이 화합을 깨는 사람은 자신의 예술에 대해서, 또 동료들에게도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집단작업이란 것을 생각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여러분 모두가 무언가를 창조하고, 또 서로를 도와줄 것이다. 모든 것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집단적인 노력은 보기에도 좋고 생산적일 것이다. 그러나 무질서하다면 고문실이 될 것이다. 이 사람들은 저 사람들을 흔들리게 하면서 서로를 방해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모두가 일치해서 규율을 세우고 또 그것을 유지해야만 한다...


...우선 연습을 시작하기 15분이나 30분전에 도착해야 한다. 그래야 내적인 상태가 창조에 필요한 요소들을 받아들일 수 있다. 한사람이라도 지각하면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흐트러지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만일 모든 사람이 지각한다면 작업을 진행하는 대신 서성거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모두가 성실한 태도를 갖고 충분히 준비된 자세로 연습에 임한다면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영감을 주고 용기를 북돋우는 열정적인 분위기를 만들 것이다. 각자가 서로를 도울 수 있기에 작업은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다...


...연습에 대해 정확한 태도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연습동안 작업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믿고 또 집에서는 태만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전혀 그렇지 않다. 연습이란 집에서 어떤 작업을 해야 할지 밝혀내는데 있다. 그래서 연습 중에 필요 없이 떠들거나 집에서 작업하기 위해 필요한 메모를 전혀 하지 않는 배우들을 나는 믿을 수 없다. 만일 여러분의 잘못에 의해 연출가가 이미 한 번 말한 것을 다시 설명해야 한다면 그것은 매우 창피한 일이다. 여러분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불성실이라는 메달을 달아야 한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맡은 역할에 대하여 집에서 혼자 작업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가수나 피아니스트, 무용수들은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옷을 입고, 밥을 먹고, 그리고 정해진 시간에 연습을 시작한다. 여름이나 겨울이나 매일 똑같다. 하루를 빼먹었다면 리듬을 회복할 수 없으며 그들의 예술에 있어 손실이다. 톨스토이, 체홉, 그리고 다른 위대한 예술가들은 매일 정확한 시간에 책상에 앉아 집필을 하거나, 아니면 구상을 위한 생각과 경험을 메모하거나 일기를 썼다. 내가 아는 한 외과의사는 휴식을 취하면서도 나무막대기 쌓기를 한다. 손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한 훈련인 것이다. 배우만이 유일하게 아침에 일어나서 옷 입고 밥 먹고 나서 친구를 만나거나 쇼핑을 한다...


...나는 배역의 중요성이 아니라 진정한 예술가들에게 언제나 더욱 강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 기술을 연마하는데 그들에게 남은 최후의 자유시간(막간, 등장을 기다리는 시간, 연습과 연습사이의 시간 등)까지 투자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내가 그들을 탈진하게 만들고 있는 걸까? 그리고 그들이 마지막 숨을 쉴 수 있는 여유마저도 없애버리는 게 아닐까? 아니다. 결코 그렇지 않다고 단언한다. 배우를 가장 고갈시키는 것은 무대에 들어가기를 기다리면서 무대 뒤에서 서성거리는 것이다...


...많은 배우들이 창조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극장 밖에서 그들의 상상과 잠재의식은 역할을 탐구하지 않고 또한 준비하지 않는다. 여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내 역할을 느끼지 못하는 한 연기를 할 수 없어요. 충동이 생기면 모든 게 잘 될 거에요.” 이 게으른 배우들이 전체 작업의 방해꾼이라는 것을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여러분은 아마 이런 미숙하고 창조적 의지가 없는 배우들을 자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불행한 것은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재능이 있다는 사실이다. 재능이 없는 배우들은 감히 그런 수동성을 보일 수 없다.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그렇게 행동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의무가 기다리는 것이며 영감의 밀물이 밀려오기를 기다리는 것을 권리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역할에 생명을 주는 능동적인 감정을 스스로 창조해야 한다. 그런 배우는 자신의 작업 뿐 아니라 동시에 전체의 작업을 쉽게 할 것이다. 배우는 자신의 기술과 창조의지를 발전시켜야 한다. 연습 뿐 아니라 집에서도 해야 한다. 그는 어떤 역할을 연기할 때마다 최선을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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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렌틴 세로브가 그린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의 초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