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기술
드라마의 기술
-류 성-
1. 기술의 허와 실
(1) 드라마의 법칙들이 존재하는 것은 확실하다. 드라마는 일종의 기술이니까. 그러나 이러한 법칙들이 구체적으로 어떠어떠한 것들인지는 확실치 않다. -극작가 코르네이유-
(2) 기술적으로 잘 짜여진 작품들 중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한 작품도 있고, 기술적으로 엉망이지만 호평을 받는 작품들도 있다. 기술을 모르는 것 보다는 아는 것이 낫지만, 기술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나쁜 일이다.
(3) 드라마의 법칙은 대개 창작가들보다는 연구가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므로 창작에 직접적 도움을 주는지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창작중인 작품의 검토를 위해 적용해 보는 것은 분명히 도움이 된다.
2. 주제, 인물, 상황
(1) “말하지 말고 보여주라.”는 명제는 대체로 작품의 주제를 강하게 드러내지 말고 은근하게 드러나도록 될수록 묻어두라는 의미로 통용된다. 작가의 사상이나 주제를 강하게,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비예술적이라고 여기는 데서 나오는 견해다.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일반적 원칙으로 보기는 어렵다. 차라리 이렇게 표현하자. 주제를 말하지 말고 인물과 상황을 통해 보여주라.
(2) 드라마를 단순화시킨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어떤 인물에게 상황이 주어진다. 인물은 이 상황에 대해 어떤 행동(반응)을 한다. 그러한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야기한다.” 이 전체구조를 통해 어떤 메시지, 즉 주제가 드러난다.
(3) 창작가들은 대개 주제, 인물, 상황 중 어느 하나에서 착상을 얻는다. 창작과정에서 주제, 인물, 상황은 통합되어 하나의 덩어리가 되는데, 이 때 비로소 창작은 본격화된다고 볼 수 있다.
3. 갈등에 대하여
(1) 갈등은 싸움이며 의지의 대립이다. 갈등은 대부분의 드라마에 존재하지만 모든 드라마에 존재하지는 않는다. 갈등이 없는 드라마도 있을 수 있다.
(2) 어떤 갈등을 설정했고, 어떻게 해결했는가에 따라 작가의 세계관, 작품의 주제 등이 드러난다.
(3) 갈등이 발생하려면 조건이 있다. ① 목적을 성취하고자 하는 요구가 있고 ② 불평등한 조건에 있고 ③ 힘의 방향이 서로 대립하며 힘의 크기가 비슷해야 한다.
(4) 갈등은 대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된다. ① 어느 한쪽이 승리하고 어느 한쪽이 패배한다. ② 둘 다 파멸한다. ③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거나, 중재자에 의해 중재되거나, 타협점을 찾는 등 화해한다.
4.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
(1) 드라마의 핵심 중 하나는 “관객으로 하여금 긴장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것”이다. 이는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로 설명할 수 있다. 서스펜스는 불안함, 애태움 등의 뜻으로 “기다림”의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서프라이즈는 예상과 어긋나서 생기는 놀라움이다. 드라마는 어떤 의미에서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의 반복이며, 기대와 기대배반의 반복구조라고 볼 수 있다.
(2-1) 서스펜스는 다음에 일어날 사건에 대한 무지와 알고 싶은 욕망에서 발생한다. ①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②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일어날까? ③ 나는 무슨 일이 어떤 식으로 일어날지 안다. 하지만 X는 어떤 식으로 이에 반응할까?
(2-2) 서스펜스는 대개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공감적 서스펜스 : 관객이 등장인물을 자기 동일시함으로써 발생하는 서스펜스.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을 관객은 이미 알고 있으나 등장인물이 모를 때, 서스펜스는 더욱 더 강렬해진다.
② 무지의 서스펜스 : 알고 있으나 피할 수 없는 사건을 해결할 수 없는 무지 및 그러한 불안을 해소하려는 욕구에서 발생하는 서스펜스.
③ 공연 서스펜스 : 난이하고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는 행위를 볼 때 발생하는 서스펜스
④ 음악적 서스펜스 : 기대감과 긴장을 불러일으키는 리듬이나 대사에서 발생하는 서스펜스
(3) 서프라이즈는 대개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발생한다.
① 서프라이즈는 플롯이나 스토리 그 자체에서 발생한다. 전혀 새로운 해석이나 장면을 보여줄 때, 서프라이즈가 발생한다.
② 서프라이즈는 관객이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전혀 모르고 있는 등장인물을 동정하거나 자기 동일시할 때 발생한다. 이런 경우, 등장인물에게는 무지의 역전으로 서프라이즈가 일어나며, 관객은 등장인물의 충격을 동정하여 함께 서프라이즈를 경험한다.
③ 난이하고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는 연기에 의해서 발생한다.
④ 가장 효과적인 서프라이즈는 관객과 등장인물이 다른 인물이나 상황 등 이미 주어진 사실에 의해서 그 때까지 잘못 추측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이미 지나간 사실에 그 원인이 있었음이 밝혀지는 경우이다. 예컨대, 관객이 ‘아, 그렇구나’라는 느낌이 뒤따르는 불의의 충격을 받았을 때, 서프라이즈는 가장 효과적인 것이 된다.
5. 드라마형과 서사형
(1) 브레히트는 다음과 같이 드라마형 연극과 서사형 연극을 구별했다.
드라마형 |
서사형 | |
1 |
무대가 어떤 사건을 구체화한다. |
무대가 사건을 서술한다. |
2 |
관객을 사건진행속으로 끌어들인다. |
관객을 객관적 관찰자로 만든다. |
3 |
관객으로 하여금 감정을 야기하게 한다. |
관객으로 하여금 판단을 내리고 결론을 짓도록 유도한다. |
4 |
관객에게 체험을 전달한다. |
관객에게 지식을 전달한다. |
5 |
작품에 암시적 요소가 많다. |
작품에 논리적 논쟁이 지배적이다. |
6 |
장과 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
각 장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
7 |
결과에 대한 긴장감을 가지게 한다. |
결과보다는 사건 진행 그 자체가 긴장감을 준다. |
(2) 대체로 드라마형은 환영과 자기동일시 기법을 사용하며, 서사형은 거리와 객관화 기법, 즉 의도적으로 감정적인 거리를 두거나 객관화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3) 드라마형 극과 서사형 극의 관객의 반응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드라마형 극의 관객 |
서사형 극의 관객 | |
1 |
그래 그렇지. 나도 그렇게 느꼈다니까. |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
2 |
내가 바로 그래. |
그래선 안 될 텐데. |
3 |
그건 항상 그럴거야. |
그래선 안 되지. |
4 |
주인공의 고통은 충격적이야. 어쩔 수 없이 당하는 일이니까. |
주인공의 고통은 충격적이야. 벗어날 길이 있는데도 그런 고통을 당하다니. |
5 |
모든 것이 그럴 수 밖에 없는 바를 잘 표현한 위대한 예술이야. |
당연하다고들 하는 것이 하나도 당연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았으니 그건 위대한 예술이야 |
6 |
우는 인물와 같이 울고 웃는 인물과 같이 웃게 돼. |
우는 사람을 보면 웃음이 나오고 웃는 사람을 보면 울음이 나온다니까. |